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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억 달러 세계 미술시장 속 미술품 수집의 의미와 전망 탐색
[220830호] 2022년 08월 30일 (화) 12:30:48 견순애 문예 위원 kyeon3372@naver.com

600억 달러 세계 미술시장 속 미술품 수집의 의미와 전망 탐색

- 9. 1.~2. <2022 한국 미술시장 학술대회: 미술품 수집과 사업>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는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문영호)와 함께 ‘2022 미술주간(9. 1.~11.)’의 일환으로 9월 1일(목)과 2일(금) ‘2022 한국 미술시장 학술대회(KAMA 콘퍼런스): 미술품 수집과 사업(아트 컬렉팅과 비즈니스)’을 열어 600억 달러 세계 미술시장 속에서의 미술품 수집의 경향과 변화 양상, 의미와 전망 등을 논의한다.

세계 미술시장과 한국 미술시장 진단, 시장 속 미술관·기업·개인 수집의 의의 모색

9월 1일(목), 1일 차 학술대회는 페럼타워(서울 중구)에서 열리며, 8월 30일(화)까지 온라인(www.gokams.or.kr)으로 사전 참석 신청을 받는다. 첫 번째 분과에 앞서 국내외 전문가들은 먼저 코로나19 대유행을 거치면서 나타난 세계 미술시장과 한국 미술시장의 변화를 주제로 의견을 나눈다. 이어 첫 번째 분과에서는 ‘미술(아트)+수집(컬렉팅): 향유와 공유’라는 주제로 미술관과 기업의 수집품을 알아보고 소장 철학, 방향성, 활용, 수집품이 미술계에 미치는 영향 등을 심층적으로 살핀다. 두 번째 분과에서는 ‘미술(아트)+기업: 후원, 협력, 사업(비즈니스)’을 주제로 미술계와 기업의 다양한 협업 사례를 살펴보고, 기업의 예술 후원 의미와 역할, 미술 사업 현황 등을 심도 있게 다룬다.

9월 2일(금), 코엑스 별마당 도서관에서 열리는 2일 차 학술대회는 온라인으로 생중계한다. 1일 차 학술대회의 첫 번째, 두 번째 분과에 이어지는 세 번째 분과에서는 청년층(MZ) 세대와 디지털 미술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는 새로운 수집 경향을 탐색한다. 마지막 분과에서는 국내 최대 미술장터(아트페어) ‘키아프’와 세계 주요 미술장터(아트페어) ‘프리즈’도 9월 2일(금), 코엑스에서 개막하는 만큼 청년층(MZ) 세대 수집가가 미술계와 소통하는 방식, 디지털과 누리소통망이 예술의 창작과 우리가 예술을 보는 방식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세계적 미술장터 ‘키아프’, ‘프리즈’ 찾은 국내외 미술계 인사, 학술대회에 참여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는 국내외 정상급 미술전문가들이 참여한다. 국외에서는 테이트 미술관의 마리아 발쇼(Maria Balshaw) 관장, 구겐하임 미술관의 나오미 벡위스(Naomi Beckwith) 수석 큐레이터, 프리즈 빅토리아 시달(Victoria Siddall) 이사장 등이, 국내에서는 갤러리 현대 도형태 대표, 엘지(LG) 그룹 박설희 수석, 롯데백화점 김영애 아트 콘텐츠실 실장 등이 참석해 전문적인 식견을 공유한다. 2일 차 학술대회에는 아트시(Artsy)의 카린 카람(Carine Karam) 부사장, 아트넷(Artnet)의 에디터인 팀 슈나이더(Tim Schneider), 한국 미술품 전문 수집가 이영상 씨 등이 함께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키아프’, ‘프리즈’ 개최 등으로 세계적인 이목이 우리나라로 집중된 가운데,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다양한 미술품 수집이 이루어지고 있는 전 세계 미술시장에서 한국 작가와 작품이 나가야 할 방향을 탐색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1. 2022 한국 미술시장 학술대회(KAMA 콘퍼런스) 프로그램

2. 2022 한국 미술시장 학술대회(KAMA 콘퍼런스) 주요 참가 인사

3. 2022 한국 미술시장 학술대회(KAMA 콘퍼런스) 포스터

담당 부서

문화체육관광부

책임자

과장

배양희

(044-203-2751)

<총괄>

시각예술디자인과

담당자

사무관

최혜연

(02-3701-9894)

<공동>

예술경영지원센터

책임자

팀장

김승연

(02-708-2274)

 

시각예술기반팀장

담당자

대리

박윤나

(02-2098-2923)

 

 

2022 KAMA 콘퍼런스 프로그램

□ 개요

ㅇ (행사명) KAMA 콘퍼런스 <아트 컬렉팅과 비즈니스>

ㅇ (일시/장소) 2022. 9. 1.(목) 13:00 ~ 18:00 / 페럼타워

2022. 9. 2.(금) 12:00 ~ 13:35 / 코엑스 별마당도서관

□ 프로그램 일정

ㅇ (1일차) 9. 1.(목) 13:00-17:30 페럼타워

구분

주요내용

비고

13:00 – 13:10

작가 영상 작품 상영

7분

13:07 – 13:15

개회 및 환영사

8분

[오프닝 세션] 미술시장의 변화와 한국 미술시장

13:15 – 13:55

[오프닝 토크] (모더레이터) 김상훈(서울대학교) (패널) 타데우스 로팍(타데우스 로팍 대표), 앨런 슈워츠먼(Schwartzman& 설립자), 도형태(갤러리현대 대표)

25분

13:55 – 14:05

작가 영상 작품 상영

10분

세션 Ⅰ. 아트 + 컬렉팅 : 향유와 공유

14:05 – 14:20

[발제 1] 테이트 컬렉션 마리아 발쇼우 (테이트미술관 디렉터)

15분

14:20 – 14:35

[발제 2] 피노 컬렉션컬렉션의 공유 캐롤라인 브루주아 (피노컬렉션 수석 큐레이터)

15분

14:35 – 14:50

[발제 3]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수집정책과 이건희 컬렉션 기증 의의 박영란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관리과장)

15분

14:50 – 15:50

[라운드 테이블] 컬렉션의 의미사회·경제적 역할 (모더레이터) 빅토리아 시달 (프리즈 이사회의장) (패널) 김희근(벽산 엔지니어링 회장), MMCA, 캐롤라인 브루주아, 마리아 발쇼우 등

60분

15:50 - 16:10

휴식 + 작가 영상 상영

20분

세션 Ⅱ. 아트 + 기업 : 후원, 협력, 비지니스

16:10 – 16:25

[발제 1] LG-구겐하임 글로벌 파트너쉽 나오미 백위스(구겐하임뮤지엄 수석큐레이터) & 박설희 (LG 그룹 브랜드담당 수석 전문위원)

15분

16:25 – 16:40

[발제 2] 브랜딩 구축 기업과 현대미술 토마스 기르스트 (BMW Group 문화예술부서 총괄 디렉터)

15분

16:40 – 16:55

[발제 3] 미술관으로 진화하는 백화점 김영애 (롯데백화점 아트 컨텐츠실 실장)

15분

16:55 – 17:55

[라운드 테이블] 아트 기업 후원협력아트 비즈니스 (모더레이터) 문소영(코리아 중앙데일리 문화부장) (패널) 마리 핀들레이(도이치뱅크 글로벌 큐레이터), 토마스 기르스트, 박설희, 김영애

60분

ㅇ (2일차) 9. 2.(금) 12:00-13:35 코엑스 별마당도서관(온라인 생중계 예정)

세션 Ⅲ. 뉴 컬렉팅 : MZ세대 & 디지털 아트

12:00 – 12:05

개회 및 컨퍼런스 소개

5분

12:05 – 12:20

[발제1] Artsy의 차세대 컬렉터 유입 전략카린 카람 (Artsy 글로벌 영업 및 파트너쉽 부사장)

15분

12:20 – 12:35

[발제2] MZ 세대 컬렉터의 등장과 디지털 아트팀 슈나이더 (artnet 아트 비즈니스 에디터)

15분

12:35 – 13:35

[라운드테이블] MZ 세대 컬렉터와 미술계가 소통하는 방식(모더레이터) 정태희(서울 옥션) (패널) 크리스티안 라우툰(Avant Arte 설립자), 지아지아 페이(미술계 디지털 전략가), 이영상(컬렉터), 카린 카람, 팀 슈나이더

6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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