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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 대표 사업으로
[240118호] 2024년 01월 18일 (목) 10:11:22 박종선 편집인 겸 기자 kbshdtv@hanmail.net

[2024년 문화재청 정책 돋보기]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 대표 사업으로

선정되면 공모신청면제 및 3년 지속 지원

 

- 국가유산 체제 전환에 따라 ‘지역문화유산 활용사업’ →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으로 명칭 변경도

 

   
사진: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 대표 사업으로 선정되면 공모 신청 면제 및 3년 지속 지원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올해부터 국가유산 체제전환에 맞춰 기존의 ‘지역문화유산 활용사업’의 명칭을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으로 변경하고, 대표사업을 선정하여 3년간 사업지원과 집중 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지난 2008년부터 매년 공모를 통해 지역문화유산 활용사업을 선정해 사업 운영과 홍보 등을 지원하고, 연말에는 뛰어난 성과를 보였거나 향후 높은 발전가능성을 지닌 사업을 ‘우수사업’과 ‘명예의 전당’으로 선정해 시상해왔다. 하지만, 단년도 공모와 지원만으로는 ‘우수사업’ 등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축적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 명예의 전당: 3년 연속으로 ‘우수사업’에 선정된 사업을 대상으로 선정. ‘명예의 전당’에 한번 오른 사업은 이후 ‘우수사업’ 선정 대상에서 제외됨.

이에 올해부터 ‘우수사업’에 선정된 사업 중에서 3년마다 심사를 통해, 기존의 ‘명예의 전당’이 아닌 새로워진 ‘대표사업’ 목록에 등재하여 3년간 지원할 예정이다. 선정된 사업은 향후 3년간 사업 공모에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되며, 예산은 매년 각 사업별 검토 결과에 따라 유동적으로 지원된다. 이를 통해 국민이 뛰어난 국가유산 활용사업을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관리하고자 한다.

아울러, 선정된 ‘대표사업’과 함께 각 지자체의 재량에 따라 부대사업처럼 운영할 수 있는 ‘연계사업’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하여, 우수한 사업을 보다 폭넓게 홍보하고자 한다.

* 연계사업이 추가될 경우 대표사업은 ‘핵심사업’으로 칭하며, 연계사업에 대한 별도의 예산지원은 없음.

‘대표 사업’의 선정 기준은 ▲ 지속가능한 사업 추진을 위한 지자체, 수행기관, 지역사회 및 타 기관과의 협력관계 등을 검토하는 ‘추진기반’, ▲ 해당 지역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독창성 있는 대표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콘텐츠 등의 여부를 평가하는 ‘프로그램’, ▲ 해당 사업의 대내외 인지도 및 자체적인 홍보 노력을 검토하는 ‘브랜드’까지 3개이다.

올해 처음 선정되는 대표 사업은 작년에 실시한 연구용역의 결과와 기존의 ‘우수사업’, ‘명예의 전당’ 선정 사업 중에서 관계전문가 심사를 통해, ‘대표사업 예비목록’을 선정한다. 이후 2월 중으로 예비목록 선정 지자체에서 3년간의 사업 운영계획을 제출하면 이를 검토하여 3월 중 ‘대표사업 목록’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을 통해 각 지역의 국가유산 활용사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여 국가유산의 가치를 발굴하고, 미래세대와 함께 보존·계승해나가는 적극행정을 펼쳐갈 것이다.

1.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 대표 사업’ 선정 및 지원 개요.

2. 사진 자료. 끝.

담당 부서

문화재활용국장

책임자

사무관

이순미

(042-481-4742)

 

활용정책과

담당자

주무관

이재우

(042-481-4744)

 

붙임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 대표 사업’선정 및 지원 개요

< 기본 방향 >

ㅇ (선정) 지역의 대표 활용사업을 목록으로 축적, 지속 관리

ㅇ (지원) 다년도 지원(예산은 매년 검토), 홍보 등 간접지원 강화, 연계사업 인정

ㅇ (기존사업과의 관계) ‘24년 이후, 명예의 전당은 대표 브랜드로 통합 관리. 우수사업(연 1회 선정)은 현행 유지하고, 대표 브랜드 사업의 추천대상으로 활용

□ 선정 기준

ㅇ (추진기반) 지속가능한 사업추진 위한 조직, 거버넌스(협력관계) 40점

ㅇ (프로그램) 타 지역과 차별화된, 국가유산 활용 콘텐츠 40점

ㅇ (브랜드) 사업의 인지도 및 홍보 노력 20점

ㅇ (우수사업, 명예의전당과 연계) 해당 사업은 최소 1회, 우수사업 또는 명예의 전당에 선정된 이력이 있을 것.

□ 선정 내용 : 3년 단위 심사, 회당 10여 건 선정(조정 가능)

* 기존사업 중 사업내용 부진 시 탈락 가능

□ 선정 시 우대사항

ㅇ 다년도 지원

* 예산은 운영계획을 토대로 매년 검토

ㅇ 집중 홍보

ㅇ 연계사업 인정

* 선정된 대상사업을 핵심사업으로 하고, 해당 지자체에서 핵심사업과 연계되는 타 국가유산 활용사업을 추가할 수 있음(단, 대표브랜드 연계사업임을 표시할 것)

* 대표 브랜드 사업 홍보 시(예: 홍보물 제작) 연계사업 홍보 가능. 연계사업에 대해 추가 예산지원 없음.

□ 선정 및 운영 절차

①사업 신청

②사업 심사

③선정 및 지원

④재검토/추가

(1) 서면평가

(2) 운영계획

광역지자체 추천 또는 연구용역 실시

선정위원회를 통한

서면평가 실시,

예비목록 작성

예비목록 대상

3년간 운영계획 제출, 검토

대표브랜드 선정, 다년간 지원,

현장평가 실시

평가결과 토대로 유지 결정 및 추가 선정

n-1년도 12월

n년도 1월

n년도 2월

n년도 3월~

n+3년도

< 서면평가 심사기준 >

심사영역

세부내용

비고

추진기반(40점)

계획

지자체시군구연간계획 또는 지역 중장기 계획 내 지역 문화유산 활용사업 반영 여부

 

조직

지자체 내 지역 문화유산 활용사업 담당 전담조직 보유 여부

 

거버넌스

지역 문화유산 활용사업 거버넌스 보유 여부지자체수행기관지역사회 등 그 외 협력기관으로 구성

 

법·제도

조례상 지역 문화유산 활용사업 관련 사항 반영 여부

 

프로그램(40점)

스토리

해당 지역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독창성 있는 스토리를 반영하고 있는 대표 프로그램이 있는지

 

콘텐츠

타 지역과 차별화된 콘텐츠를 마련하고 있는지

 

프로그램

해당 지역에서만 체험 가능한 희소성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지속가능성

해당 사업의 스토리 및 콘텐츠 등이 향후 년간 운영될 수 있는 연속성을 갖고 있는지

 

브랜드(20점)

브랜드인지도

대내외적인 인지도가 높은지. 브랜드명, 로고 상표, 슬로건 등을 갖추고 있는지

 

브랜드홍보

자체적인 홍보 채널홈페이지등등 인지도 제고 노력 및 역량이 있는지

 

 

 

합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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