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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개명절(설·대보름·한식·단오·추석·동지)국가무형유산 신규종목 지정예고
[230918호] 2023년 09월 18일 (월) 11:03:05 박종선 편집인 겸 기자 kbshdtv@hanmail.net

5개명절(설·대보름·한식·단오·추석·동지)국가무형유산 신규종목 지정예고

·지역 공동체 중심으로 전승되어온 우리 명절의 고유성과 다양성 인정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우리 민족의 5개 대표 명절 ‘설과 대보름’, ‘한식’, ‘단오’, ‘추석’, ‘동지’를 신규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 예고한다.

무형유산 정책이 전문 기·예능을 보유한 전승자 중심에서 온 국민이 함께 전승해온 공동체의 생활관습으로 확대됨에 따라, 지난해 한복생활, 윷놀이에 이어 가족과 지역 공동체의 생활관습으로 향유·전승되어온 명절을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하게 되었다.

이번에 지정 예고되는 우리 명절은

   
 

▲ 음력 정월 초하루에서 보름까지로 한 해의 시작을 기념하는 ‘설과 대보름’,

▲ 동지 후 105일째 되는 날이자 성묘, 벌초, 제사 등의 조상 추모 의례를 중심으로 전해 내려온 ‘한식’, ▲ 음력 5월 5일로 다양한 놀이와 풍속이 전승되어온 ‘단오’,

▲ 음력 팔월 보름인 날로 강강술래부터 송편까지 다양한 세시풍속을 보유한 ‘추석’,

▲ 24절기의 22번째 절기로 1년 가운데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동지’까지 총 5개이다. 현지조사 및 문헌조사, 관계전문가의 자문 등으로 진행된 국가무형유산 지정 조사 결과, 우리 명절은

▲ 삼국시대에 명절문화가 성립하여 고려시대에 제도화된 이후로 지금까지 고유성과 다양성이 전승되고 있다는 점,

▲ 의식주, 의례, 예술, 문화상징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명절 문화와의 비교 등 다양한 학술연구 주제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

▲ 달 제사를 지내는 중국, 일본과 달리 조상 숭배 의례가 이루어지는 ‘추석’, 팥죽을 나눠먹으며 액운을 막고 가족 공동체의 화합을 도모하는 ‘동지’ 등과 같이 우리 명절만의 고유성과 대표성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

▲ 가족과 마을(지역) 공동체를 중심으로 각 명절별 다양한 무형유산(윷놀이, 떡 만들기 등)이 전승되어오며 문화적 다양성과 창의성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

▲ 신년을 기념하는 인류의 보편적인 특징, 성묘와 차례(설·한식·추석), 국가공휴일(설·추석), 문화상징(단오·동지) 등 지속가능한 강력한 요소를 고려할 때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할 가치가 충분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번 설과 대보름 등 5개 명절이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됨에 따라

▲ 개인화가 가속화되는 오늘날에 가족과 지역공동체의 가치를 회복하고

▲ 역사와 문화를 담은 교육 분야,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 개발 등 각종 문화콘텐츠 분야와 학술연구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용되어 명절의 높은 문화유산적 가치를 확산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청은 설과 대보름·한식·단오·추석·동지 등 5개 명절에 대해 약 30일간의 지정 예고를 통해 각계의 의견을 수렴한다. 아울러, 기간 중 문화재청 누리집(http://www.cha.go.kr)에서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이후 무형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무형유산의 지정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설과 대보름】 역사, 핵심요소 등으로 구성

설과 대보름은 음력 정월 초하루에서 보름까지 해당하며, 한 해의 시작을 기념하는 인류 보편적 ‘신년맞이 명절’이다. 설은 ‘원일(元日)’,‘원단(元旦)’ 등 한 해의 첫 날임을 뜻하는 여러 이칭이 있으며, 15세기 중세국어에서 ‘새해의 첫 날, 새해의 처음’이라는 의미 외에 나이를 세는 단위로도 쓰였다. 대보름은 ‘상원(上元)’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중원(中元, 7월 15일), 하원(下元, 10월 15일)과 연관해서 부르는 한자어로『삼국유사(三國遺事)』에서 ‘오기일(烏忌日)’ 이라고도 불렀다.

우리 설과 대보름은 구체적으로 삼국시대부터 구체적 기록이 확인되는데,『삼국사기(三國史記)』·『삼국유사』에서 국가적 세시의례였음을 알 수 있으며 대보름 찰밥의 기원 및 유래담이 확인 가능할 정도로 명절문화가 성립되는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고려시대 설과 대보름은 『고려사(高麗史)』「예지(禮志)」에 ‘관리 휴가 규정’·‘형벌을 금하는 날’이었던 9대 속절(俗節)에 포함되어 있고, 설의 핵심 요소인 설 차례, 새배, 떡국을 먹는 풍속이 확인된다.

조선시대 설은 중종 13년(1518년) 단오·추석과 함께 3대 명절로 꼽았고, 조선 후기 간행된『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에 따르면 한식·단오·추석과 더불어 4대 명절로 손꼽았다. 사대부가 문집(文集) 및 각종 세시기(歲時記)류 등의 기록을 통해 설과 대보름의 각종 풍속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1896년 태양력이 수용되고 우리의 전통 명절인 설은 음력설[舊正]로 불리고, 1월 1일은 양력설 신정(新正)으로 불리게 되었다. 1989년 설날의 이름을 되찾을 때까지 이중과세(二重過歲, 양력과 음력으로 두 번의 설을 쇠는 일)에 대한 논쟁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음력 절기의 오랜 전통과 설부터 대보름에 이어지는 세초(歲初) 세시 전통이 대단히 견고하여 그 전통을 지속적으로 현재에도 잘 유지해오고 있다.

설은 설 차례·세배 등 가족공동체를 중심으로 세시문화가 강조되는 반면, 대보름은 한 해의 풍흉(豐凶)을 기원하는 마을 단위 공동체 의례 및 놀이가 중심을 이루는 대표적 명절이다. 음력 정월 초하루부터 보름까지 전승되고 있는 세시내용이 시간적·내용적 연속성을 가지고 있어 하나의 종목으로 묶었다.

▶ 설 핵심요소: 설차례(성묘), 세배, 떡국, 설빔, 윷놀이·널뛰기 등

▶ 대보름 핵심요소: 동제(마을의례), 지신밟기, 오곡밥·묵은나물·부럼·찰밥·복쌈, 액막이 연날리기, 줄다리기, 탈춤 등

【한식】

한식은 봄을 대표하는 명절로, 동지 후 105일째 되는 날이며 성묘, 벌초, 한식 제사 등 조상 추모 의례가 강조되어 전승되고 있다. 한식에는 조상의 선영(先塋)을 찾아 제사 지내고, 묘소의 떼를 입히는 개사초(改莎草)나 무덤을 보수하는 날로 요즘에도 각 문중(門中)에서는 한식 성묘를 하고 제사를 지내고 있다.

한식에 대한 최초 기록은 『고려사』「예지」9대 속절에 언급되고, 왕실제사나 한식성묘가 확인되는 등 고려시대 명절로서 한식이 제도화된 것을 알 수 있다. 조선시대 후기 간행된『동국세시기』에 따르면 한식은 조선시대 4대 명절 중 하나였으며, 조선시대 사대부 문집에 남아 있는 기록을 살펴보면 전기에는 삼짇날·청명(淸明)과 함께 봄철 나들이 및 시회(詩會) 관련 내용이 많고 임진왜란 이후 후기 기록에서는 무덤에 묻힌 가족·친구를 생각하며 곡(哭)하고 애도하는 분위기가 살펴진다.

한식을 비롯하여 설날과 추석의 주요 의례인 조상추모의례는 한국 가족문화의 가장 중요한 의식으로 존립해왔으며 자신의 뿌리를 돌아보고 근본[선조]에 보답하는 보본반시(報本反始)를 토대로 한다. 오늘날에는 가족의 형태와 사회·문화구조가 변함에 따라 제사를 지내는 것이 정서적·물리적으로 어려워지고 있고 그 의미가 퇴색된 측면이 있으나 문중(門中)을 중심으로 유교적 제례가 강조되는 경향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특히 한식은 중앙아시아 등에 거주하고 있는 재외동포들 사이에서는 큰 명절로 인식되어 조상 숭배 의례가 유지되고 있는 부분은 동아시아 내에서도 고유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 한식 핵심요소: 봄철 대표명절(동지 후 105일), 조상추모 의례(한식제사·성묘), 상춘(賞春) 문화(화전놀이·돈돌날이등)

【단오】

단오는 음력 5월 5일로 양기(陽氣)가 가장 성한 날로 예로부터 중오(重午), 천중절(天中節), 수릿날이라 불렀으며, 여름의 대표 명절이다. 단오가 우리 문헌에 처음 등장하는 것은『삼국유사』이며, 단오에도 국가의례로 왕실제사를 지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기록을 통해 단오의 핵심 요소인 단오제, 그네뛰기, 단오 부채 관련 풍속도 확인이 가능하다.

다른 명절에 비해 단오는 단일 주세로 가장 많이 연구되었으며, 설과 대보름 관련 연구를 제외하고 명절로써 연구의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난다. 단오 관련 연구는 2000년대 강릉단오제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그 이외 중국의 단오 문화를 비교연구한 주제가 다음으로 많다.

단오는 조선시대 4대 명절이었던 설, 한식, 추석에 비해 향유 집단의 폭이 넓은 명절이었다. 우리나라 명절이 대체로 조선시대 성리학의 영향을 받아 성리학적 가례를 중시하여 조상숭배 관련 의례가 강하게 남아 있는 반면, 단오는 양반과 남성뿐만 아니라 농민과 여성이 함께 명절의 향유 주체가 되어 다양한 놀이와 풍속이 전승되고 있는 명절이라고 할 수 있겠다.

쑥과 창포 등으로 대표되는 약초 문화 및 단오제로 대표되는 공동체문화는 한·중·일 내에서도 독자성을 견지하고 있다. 단오에는 부채, 동지에는 책력을 의미하는 ‘하선동력(夏扇冬曆)’이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단오는 부채로 대표되는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명절이다.

특히 현재 대규모 축제 및 의례·제의의 형태로 단오제의 자생성이 살아있는 강릉단오제·경산자인단오제·법성포단오제가 전승되고 있다. 강릉단오제는 특히 신주(新酒)를 빚는 과정부터 지역공동체의 수많은 사람들이 참여 하고 있다.

▶ 단오 핵심요소: 여름 대표 명절, 단오빔·단오부채, 야외놀이(그네·씨름·물맞이·탈춤 등), 단오제(동제·읍치제) 단오난장, 약초민속

【추석】

추석은 음력 팔월 보름에 해당하며, 추석은 수확기가 시작되는 ‘보름 명절’이라는 의미에서 중요하게 여겨졌다. 추석은 그동안 농사가 잘되게 해준 것을 감사하는 농공감사일(農功感謝日)이며, 곧 농사의 결실을 보게 되는 절일(節日)이다. 아울러 한 해 농사를 마무리하는 시기로서, 또 이듬해 풍농(豐農)을 기리는 시기로서 깊은 의미가 있다. 특히 전통시대 농경사회에서 ‘보름의 만월(滿月)’은 농사의 풍작(豐作)을 비롯하여 풍요 다산을 상징하므로 대단히 중시되었다.

특히 강강술래 등 추석 세시놀이에서부터 추석의 대표적 음식인 송편에 이르기까지 추석 세시풍속의 대부분이 추석에 떠오르는 보름달을 상징으로 해석할 만큼 추석 절기의 만월은 매우 중요한 상징적 의미를 띠고 있어 추석을 ‘달의 명절’이라 이르기도 하였다.

추석은 순수한 우리말로 ‘한가위’라고 부르며, 추석을 이르는 다른 말로는 가배(嘉俳), 가배일(嘉俳日), 가위, 한가위, 완월(玩月), 월석(月夕), 중추(仲秋), 중추절(仲秋節), 중추가절(仲秋佳節) 등이 있다.

우리말 ‘가위’를 이두식으로 표기한 것이 ‘가배(嘉俳)’인데,『삼국사기』에서 최초 기록이 등장한다. 조선시대 『열양세시기(冽陽歲時記)』에는 4대 명절이었던 추석을 중히 여겨 아무리 궁벽한 시골의 가난한 집이라도 으레 모두 쌀로 술을 빚을 닭을 잡아 반찬을 만들고 안주나 과일도 상에 가득 차렸는데,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는 말이 수록되어 있다.

가족 및 마을 공동체를 중심으로 전승되고 있는 우리 추석의 대표의례인 ‘차례’와 ‘성묘’는 혈연간의 화목을 다지는 시간이자 제의를 통해 조상의 은덕과 은혜에 대해 보답하는 계기가 된다. 산업사회가 가족의 분산을 초래하였으나, ‘귀성(歸省)’을 통해 고향으로 돌아가 가족과 친지 등 가족공동체 속에서 자신들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노력하는 등 추석은 분산된 혈연이 집합하는 계기가 되고, 혈연간 협동과 화목을 다지는 핵의 구실을 담당하고 있다. 이처럼 차례와 성묘는 오랜 기간 한민족이 정체성을 확인·강화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효(孝)’에 기반한 가족공동체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무형적 자산이다.

동아시아 내에서도 우리의 추석은 달 제사를 지내는 중국, 일본과 달리 조상을 기리는 의례가 강조되는 고유성을 가지고 있다.

▶ 추석 핵심요소: 8월 보름(달의 명절, 설과 함께 양대 명절), 추석 차례 성묘, 추석 송편, 추석놀이·추석난장, 추석빔

【동지】

동지는 24절기의 22번째 절기로 1년 가운데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로 겨울의 대표 명절이다. 예로부터 동지는 아세(亞歲)라고 하여 ‘작은 설’로 불렸으며, 건자월(建子月), 고월(辜月), 중동(仲冬), 지월(至月), 주정(周正), 창월(暢月), 일지일(一之日) 등 여러 이칭이 있었다.

동지는 역(曆) 계산의 기산점(起算點)으로서 대단히 중요하게 인식되어 왔다. 태양이 황도의 가장 남쪽 지점을 통과하는 시점으로 일 년 중 하루의 길이가 가장 짧아지는 날임과 동시에, 이 날을 시작으로 해가 비치는 시간이 다시 길어지는 기점이 된다. 이에 인류문화사에서도 동짓날은 생명·태양의 탄생이라는 의미로써 중요한 의례일로 삼은 사례가 많이 있었다. 전통시대 삭망(朔望)을 기준으로 신년의 첫 날을 원정(元正)으로 하였다면, 동지는 태양 24절기의 기준으로 ‘아세(亞歲, 작은 설)’로 불렸다. 동지는 절기 순환의 시작 기점으로서 의미가 있다.

동지가 우리 문헌에 처음 등장하는 것은 고려시대이며, 사대부들의 문집 기록을 살펴보면 국가적인 제사, 동지 팥죽, 동지 달력 등 당대 풍속이 상세히 언급되고 있다. 조선시대에도 동지는 그 전승을 유지하여 국가적 의례 및 동지 팥죽과 달력에 대한 기록은 상세히 확인 가능하다. 새알심 관련 구체적 기록을 통해 전통적 시간 인식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팥죽의 새알심 관련 민속은 전통적 시간 인식을 선명하게 드러내는데 동지는 태양 24절기의 기준점으로 절기 순환의 시작 기점이라는 점에서 아세[작은 설]이라는 별칭을 가진다. 그리고 새알심을 먹는 행위를 통해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라는 동지 명절의 의미를 강화시킨다.

한 해 마지막 달인 섣달은 묵은해를 잘 정리하고 새해를 준비하는 시기로 동지 팥죽의 벽사(辟邪) 의례가 전승을 지속·유지하고 있는 것이 중국, 일본과 구분되는 특징이다. 팥죽을 끓여 가족 및 마을공동체를 중심으로 팥죽제사를 지내고, 팥죽을 나누어 먹으며 한 해의 마지막을 가족 공동체의 화합을 도모하였다.

▶ 동지 핵심요소: 밤이 가장 긴 날(一陽始生, 24절기 起算點), 작은 설(亞歲), 동지의례(동지차사, 팥죽제, 팥죽 액막이), 동지팥죽, 동지달력

구분

한국

중국

일본

설과 대보름

명칭

·설·대보름

·춘지에(春節)·웬샤오지에(原宵節)

·오쇼가츠(お正月)·고쇼카츠(小正月)

설 절식

·떡국(납작한 떡)

·北-쟈오즈(餃子, 만두)·南-탕웬(湯圓)

·조니(雜煮, 찰떡국)·도소주(屠蘇酒)

설 의례·풍속

·설차례

·섣달그름 수세를 중시·성묘

·신사 방문

·세배·세뱃돈

·세배·야쉐이치엔(壓歲錢, 귀신을 누른다)·불밝히기

·세배·오토시다마(お年玉, 의례 참여자에게 나누어주던 의례용 떡에서 기원)

대보름 절식

·오곡밥·나물, 찰밥·복쌈

·위엔샤오(元宵)

·小豆粥

대보름 의례·풍속

·동제(洞祭): 한국 마을의례의 67%가 정월의례임·대보름 차례: 일부 지역

·洞祭

·祭り

·부럼깨기, 귀밝이술·달집태우기 등 불놀이

·불밝히기(燈籠)

·돈토야키(どんと燒き,가토마츠·시메나와 등을 태우는 것)

설·대보름 놀이

·윷놀이·줄다리기, 액연날리기

·폭죽놀이·용춤·사자춤·나희(탈춤)

·줄다리기(일부 지역)

설·대보름 절물

·입춘첩

·춘련(春聯) 장식

·가토마츠(門松), 시메나와(しめなわ)

한식

명칭

·한식(寒食)_동지 후 105일

·청명절(淸明節)_24절기 중 5번째 절기

·히나마츠리(雛祭り, 上巳日)_3월 3일

절식

·송편, 차례음식

·칭퇀(靑團, 동그랗게 빚은 쑥떡)

·백주(白酒), 쑥떡(쿠사모치, 草餠), 히시모치(菱餠), 복숭아 등

의례·풍속

·한식제사, 성묘, 벌초

·성묘, 지전태우기봄나들이와 야외놀이

·여자아이의 명절·나가시비나(流し雛),히나인형(雛人形) 장식하기

놀이

·삼짇날 화전놀이, 한식 봄나들이(돈돌날이 등)

·연날리기, 답청(踏靑) 그네뛰기

·봄나들이

단오

명칭

·단오(端午)

·단오(端午)

·단오(端午)

절식

·수리떡·쑥떡

·쯩즈(粽子)

·관서지방: 치마키(棕) 관동지방: 카시바모치(栢餠)

의례·풍속

·단오제(동제·읍치제) ·단오차례, 단오난장·약초문화: 창포·쑥 등 ·물맞이, 모래찜, 풀찜 등

·쑥액막이(挂艾草)

·창포민속: 목욕·술·장식

절물

·단오부채

단오부적

·단오부채

·쫑쯔와 액막이 쑥 장식

·코이노보리(鯉幟)

무사인형과 투구장식

쿠수타마(藥玉) 창포장식

액막이 단오그림: 쇼키(種馗)

놀이

·그네타기, 씨름

배 경주(划龙舟)

 

추석

명칭

·추석

·쫑치우지에(仲和節)

·쥬고야(十五夜)

절식

·송편, 토란, 추석차례 음식

·월병

·오츠키미 단고(お月見団子)

의례·풍속

·추석차례, 달맞이

·달제사

·달감상(お月見)

놀이

·강강술래, 소놀이, 거북놀이 등

·달구경

 

동지

명칭

·동지(冬至)

·동지(冬至)

·동지(冬至)

절식

·팥죽

·북방: 쟈오즈(餃子)·훈툰(餛飩) 남방: 탕웬(湯圓) ·양고기, 팥밥 등

·팥·호박이 들어간 음식

의례·풍속

·팥죽차례, 팥죽제

·남방: 지전(紙錢) 태우기

·유자목욕: 유즈유(ゆず湯)

절물

·동지 달력: 각종 기관 배포

-

·동지 달력: 각종 기관 배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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